두피클리닉

우리동네 지킴이 한마음병원! 건강한 몸으로 새로운 행복을 찾으세요!

탈모의종류 2017-11-26T02:01:30+00:00

Home > 에스테틱센터 > 두피클리닉

두피클리닉 (scalp clinic)

반흥성탈모

모낭이 파괴되고 섬유조직화 되어 영구적으로 탈모상태가 되는 것을 총칭하며 화상,외상, 종양, 감염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사람이 출생시 모낭의 숫자가 한정되어있으므로 반흔성탈모의 경우 원상회복 불가하다.

비반흥성탈모

반흔성탈모와 달리 조직이 섬유화되지 않고 모낭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상태의 탈모로서 다시 발모 가능성이 존재하며, 남성형탈모, 여성형탈모, 원형탈모, 휴지기탈모 등 대부분의 탈모유형이 여기에 해당된다.

※ 선천성탈모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머리가 나는 모낭의 수가 정해져 있는데 이 수가 적은 상태를 의미한다.

※ 남성형탈모
유전적 소인(우성유전)에 의해 발생하며, 증상은 20대후반에서 30대 남자의 양측 전두부 및 두정부에 탈모가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개인에 따라 어느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전두부(front part)나 두정부(crown part)의 모발이 소실되지만 측두부(side part)나 후두부(back part)의 모발은 빠지지 않고 남아 있는 것이 보통이다. 탈모부위에 처음에는 가늘고 약한 모발이 나오다가 결국에는 소실되며, 솜털은 계속 자란다. 여성에서도 남성형 탈모증이 생길 수 있다. 남성형 탈모구분은 크게 오가타분류법과 해밀턴분류법을 발전시킨 해밀턴-노워드분류법이 존재한다.

※ 여성형탈모
루드비히가 분류하였으며, 분만후나 영양부족, 호르몬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로서 정수리 부분에서 주로 나타난다.

※ 원형탈모
모모세포의 기능이 잠시 정지되면서 특정부분의 머리카락이 탈모되는 현상을 말한다. 남성형탈모와 달리 탈모된 곳에 가는털도 남아있지 않으며 원형탈모 초기에는 두피가 빨갛다.

※ 전두성탈모
머리전체에 털이 나지 않는 형태로서 눈썹과 체모는 존재한다.

※ 전신성탈모
전두성탈모와 달리 온몸에 털이 나지 않는 형태이다.

※ 감염성탈모
매독, 두피백선 등 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탈모로서 불규칙한 형태로 탈모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 휴지기탈모
장티프스와 같은 병이나 항암제 등 약물복용으로 인하여 퇴행기를 거치지 않고 성장기에서 바로 휴지기로 넘어가는 형태로서, 특정부위가 아닌 전체적으로 머리수가 감소하는 형태를 말한다. 휴지기 탈모에는 산후, 출생후, 열병후, 약물성 휴지기 탈모 등이 있다.

※ 노화성탈모
피부노화와 함께 진행되어 발생하는 탈모로서 인간의 각종 호르몬 생산이 감량되는 시점부터 눈에 띄게 진행되는 탈모를 말한다.

※ 지루성탈모
두피에 과다한 피지분지로 지루성 인설 및 지루피부염과 함께 발생하는 탈모를 말한다.

※ 매독성탈모증
제2기 매독의 증상으로 눈썹, 턱수염 및 머리털에 나타나며 두피의 탈모는 불규칙하게 분포되어 마치 좀이 먹는 형태(moth-eaten appearance)로 보인다.

※ 발모벽
비정상적인 버릇으로 모발을 뽑는 정신증이며, 주로 전두부, 속눈썹 수염 부위에 털이 없는 증세를 볼 수 있다. 성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나 주로 10살 이하의 우울증이 있는 비만성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 압박성 탈모증
주로 누워있는 영아의 후두부에 잘 생기며 성인에서는 전신마취나 만성질환으로 오랫동안 같은 위치로 누워있을 때 일정한 부분이 계속적으로 압박되어 탈모가 일어난다.